2009년 7월 26일 일요일

U3 launchpad, 제대로 이용하기!!!

[이 글은 http://usboffice.krNook그날오전이라는 필명으로 직접 작성한 글을 옮겨 왔습니다.]

 

U3를 이용하시는 분들 안녕하세요!!!^^

제가 UO를 안지도 꽤 되었는데... 한동안 활동을 안하다보니 네이버카페에서 독립해 나온 것도 몇일전에 첨알았네요;;

다름이 아니라 이번에 u3 usb를 좀더 실용적이게 이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릴려구 합니다~!


1. 가장 먼저 u3를 이용하시는분들은 u3 전용 파일인 u3p파일을 구하거나,

다른 분들이 만드신 포터블 프로그램을 packagefactory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u3p화 할 수 있습니다.


2. u3p 파일은 구하셨다면 u3 launchpad의 add programs -> install from my computer를 눌러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3. u3p 파일을 구하시지 못하셨으면 packagefactory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packagefactory의 단점은 u3p화 시킬려는 프로그램의 파일수가 많거나 용량이 큰 경우 또한 파일이름이 한글인 경우에는 install fail이 나타납니다.

즉, u3p 파일은 잘 만들어졌으나, u3 launchpad에서 install을 시킬때 에러가 나죠!

많은 U3 이용자분들께서 겪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 역시 처음에 때문에 고생을 좀 했죠ㅠㅠ)

그리고, 여기서 더욱 큰 문제는!!!

인스톨 실패 후 uninstall이 제대로 되지 않아 설치하려했던 파일들이 그대로~ usb에 남습니다.

즉, usb의 쓸데없는 용량 낭비가 생기는 것이죠. (용량이 커질 수록 낭비되는 용량이 많아지니... 이런건 후딱 지워야겠죠??)

자~ 지우는 방법은~!





'메뉴의 보기 -> 폴더옵션 -> 보기탭 -> 숨김 파일 및 폴더 표시' 를 누르시면 됩니다.

그러면, 이동식디스크에 SYSTEM이라는 폴더가 숨겨져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SYSTEM -> Apps' 순으로 폴더안에 들어가시면




이렇게 설치된 파일들의 폴더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폴더를 열어보면, 모든 폴더 안에는 u3p 파일 1개와 Data 및 Exec이라 쓰여있는 폴더가 2개가 있습니다.

u3p 파일은 컴퓨터에 저장된 u3p 파일을 그대로 복사해온 것이고,

Data폴더는 u3p파일로부터 프로그램들을 추출해내어 일반 usb에 설치하는 무설치 버전 프로그램들이 저장되어있습니다.

Exec폴더는 설치 후 필요 없는 폴더입니다. 설치시 일시적으로 이곳에 파일을 추출해내어 설치합니다.


Data 파일은 u3p 파일로 인스톨한 파일들이 남아있는 것이고

여기서 Data 폴더를 일일이 열어보아 잘못 인스톨된 파일들을 수동으로 지워주어야합니다.


4. 자~ 이제 잘못된 파일들을  제대로 지우셨나요~!?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방금 system 폴더 안을 들여다봤듯이!!!

u3 launchpad는 u3p파일을 따로 생성한 후, 그것으로부터 무설치 버전을 한번더 추출해내어 설치합니다.

한마디로 엄청나게!! 비효율적이라는 것이죠...

즉, 다른 launcher를 사용하는 것보다 u3p 파일만큼의 용량이 추가됩니다.
(용량이 작은 파일일 경우 별 차이 없으나, office프로그램같은 100~500MB의 고용량 파일들은 u3p파일만 해도 용량이 꽤 먹으니 그만큼 손해인 것이죠)

사실 launchpad 사용 안하실 거면, system -> apps의 폴더들 안에 있는 data 파일만 복사하셔서 그 안에 있는 exe 파일만 실행시키셔도 사용가능합니다.

하지만!!! launchpad에 등록을 안하면 뭣하로 u3 launchpad를 쓰나!!!

이런 문제에 봉착하게 됩니다.


5. u3 launchpad의 비효율을 없애기 위해서 설치된 모든 파일들을 uninstall 시켜봅시다!

깨끗해졌나요??

그럼 이제부터 시작합니다~!

u3 launchpad가 설치된 이동식디스크 안에 'Program Files'라는 폴더를 임의로 만들어봅시다.

그리고 그 안에 이렇게 차곡차곡 u3p에서 추출된, 혹은 usboffice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은 포터블(무설치)파일들을 깔끔하게 폴더와 시켜 넣습니다.
(u3p에서 파일을 추출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저는 u3p파일을 설치한 후 system -> apps 내의 data폴더들을 이름만 바꿔 사용했습니다.)




이렇게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으면!!!

Shortcut Creator 4U3

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봅시다^^

다운로드 :


 

이 프로그램은 usb안에 있는 프로그램들의 실행 파일인 exe 파일만 u3p화시켜,
system -> apps 폴더 안에 설치시켜줍니다.

이때 전과 다른 점은 단지 이 폴더 안에 설치된 파일들은 엄청 적은 용량의 u3p파일 하나라는 점입니다. 이 u3p파일은 shortcut creator로 지정해준 exe파일과 연결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사용방법은

(1) application path 의 browse를 눌러 이동식디스크 안의 무설치 실행 exe파일의 경로를 지정해줍니다.
(2) Shortcut Name이 자동으로 설정되어있는데 이것을 바꾸길 원하면 바꿉니다.
(shortcut name은 launchpad의 프로그램 이름으로 뜹니다. 참고로 launchpad가 영어버전이기 때문에 한글쓰면 에러납니다. ㅡㅡ;;)
(3) 우측하단의 add shortcut 버튼을 누르면 launchpad install 창이 뜹니다.
(4) 기존 install하듯 설치하시면 됩니다.


결론. 이렇게 정리를 하면, u3p로 낭비되는 용량을 절약할 수 있고 program file들을 쉽게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shortcut creator 역시 무설치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shortcut creator 자신을 launchpad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shortcut creator를 Add Programs라는 이름으로 가장 위에 올려놨습니다.

 

 



자~ 이렇게 하시면 언제든지 따로 u3p 파일 없으셔도!!!

포터블 or 무설치 파일만 있으시면 언제든지 u3 launchpad에 등록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제 u3 launchpad 제대로 이용하기! 끝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